변피디가 쓰는 기록장

최근 유튜브 애드센스 승인을 안 해주는 사태에 대해서 본문

2018/youtube 알아보기

최근 유튜브 애드센스 승인을 안 해주는 사태에 대해서

Byeonpd 2018. 4. 13. 09:19



스마트폰의 동영상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블루오션 "YOUTUBE"에 수 많은 사람들이 너도 나도 뛰어 들고 있는 모양이다.




그런데, 작년 11월 이후로 유튜브에서 애드센스 승인을 안 해준다고 합니다.






17년 11월 25일에 만들어졌고, 현재 구독자 13만 , 조회수 18,562,704회 를 가지고 있는 영화 소개 유튜버를 알아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i-ecse_UWkQ&t=9s




이번 영상 이후 업로드를 당분간 쉴 예정입니다. 이유를 설명하려니 상당히 길지만, 구독자분들께는 자세히 말씀드리는 게 맞다고 생각해 구구절절하게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유튜브와 현재 신규채널들(작년 11월 말 이후)이 처한 상황에 대해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유튜브가 지금처럼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애드센스 시스템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면 채널의 심사 후, 자신의 영상에 광고가 붙고 그 수익을 유튜브와 배분하는 시스템) 때문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보통 애드센스 신청 후, 일주일 안에 승인 혹은 거절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작년 11월 말부터 그 시스템이 소위 말해 ‘무한심사’에 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한마디로 그 어떤 신규채널도 승인 혹은 거절의 문제가 아니라, 심사 자체를 보류함으로써 애드센스 승인을 막아 놓은 것이죠. 이유인즉, 작년에 유튜브에서 여러 가지 문제들(시체 영상, IS 영상, 엘사게이트 등)이 터졌고, 그런 영상에 자신들의 광고가 붙는 것을 싫어한 몇몇 기업들이 광고 보이콧을 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는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렇게 두 달을 기다렸습니다. 유튜브는 두 달간 전 세계 신규크레이터들의 검토를 해주지 않았고, 2018년 1월 17일, 애드센스 신청 기준 강화를 발표합니다. <기존 기준 : 채널 총 조회 수 만 명 이상부터 신청 가능→변화 기준 : 구독자 1000명 이상, 지난 12개월간 시청시간 4,000시간 이상> 이러한 기준 강화 발표 후 아래와 같이 애드센스 신청 대기 문구를 변경합니다. “1월 말에는 신청을 검토할 수 있길 바랍니다. 양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래서 저는 ‘아 이제 드디어 오랜 기다린 끝에 검토를 받을 수 있겠구나’ 생각했습니다. 지무비 시청시간은 953,052시간, 구독자 12만 명이고 가이드위반도 없기 때문에.. 하지만 1월 말이 지나고 2월 말이 되어도 검토는 되지 않았습니다. (전 세계 신규채널, 단 한 채널도, MCN관련 제외) 이런 와중에도 저는 일주일에 한 개의 영상은 꾸준히 업로드를 했습니다. 이미 많은 분이 구독해주셨고 영상을 기다리는 분들을 위해서였죠. 사실 쉬워 보일 수도 있겠지만 하나의 영상에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최소 4~5일은 투자하는 작업인데 구독자분들이 없었다면 무일푼으로 고생 고생해가며 그동안의 영상들도 올리지 않았을 겁니다. 자원봉사자도 아니고요. 하지만 정말 많은 분이 좋아해 주셔서 과분했고, 그 힘으로 꾸준히 제작하고 올렸습니다. 3월이 되었고 검토 대기 문구가 또 바뀝니다. “4월 말까지는 모든 신청을 검토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양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월 말이라니.. 저는 ‘와 정말 너무하구나..’라고 생각함과 동시에 ‘4월 말까지 기다리면 설마 또 말을 바꾸진 않겠지’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또 한 달을 더 기다렸고 이제 조금 지나면 5개월을 기다리게 됩니다. 거의 반년이죠..(전 세계 신규 크리에이터들 모두 똑같은 상황) 그런데.. 그제 유튜브 트위터에 운영자가 'we hope to review all of them in the coming months.'라고 또 한 번의 검토 연기를 암시하는 글을 남긴 것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upcoming도 아니고 coming months 라는 표현은 제가 알기로는 정말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 같은 뉘앙스이기 때문이죠. 게다가 여전히 hope라는 애매한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정말 많고 힘든 고민 끝에 유튜브 측에서 승인을 해주면 그 후 업로드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즉 빠른 시일 내에 복귀할 수도 있고, 오랜 시일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것이죠.. 다 그들의 뜻에 달렸습니다. 이 모든 사정을 다 떠나서 제 영상 좋아해 주시고 매번 기다려주시던 구독자분들께 너무 죄송하단 말씀 전합니다. 하지만 저렇게 기약 없는 멘트와 희망 고문 그리고 말 바꿈에 저는 너무 지쳐버렸습니다. 제가 처한 상황,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다시 만나길 바랍니다. 그 누구보다. 더. 지무비 드림





사실은 아니지만, 카더라 + 내 망상들을 합치자면



무분별한 유튜브 동영상(예를 들어 저작권 무시하고 짜집기) + 광고주에 마음에 안 드는 비판적인 동영상으로 인해 보이콧한 상태임.


이거 때문에, 중것나라에서 검색을 하면 승인 계정을 120만원에 팔리고 있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만은 아니다.


MCN을 활용하는 것이다.




삭제


자, 이를 눈치 챈 사람들이 MCN 가입신청을 하여 가입대기 줄 엄청나다고 한다.

돌부처처럼 기다려야 된다.








하... 비트코인 할 때도 신규가입자 거래 막혀서 못 하고, 유튜브할 때도 애드센스 승인 안 해줘서 못 하고..

이래서 남들이 너도 나도 한다고 할 때 하면 늦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