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피디가 쓰는 기록장

넷스마트 Net Smart – 구글, 페이스북, 위키, 그리고 그보다 스마트해야 할 당신 2 본문

문화를 겪다/독서의 즐거움

넷스마트 Net Smart – 구글, 페이스북, 위키, 그리고 그보다 스마트해야 할 당신 2

Byeonpd 2018. 7. 14. 01:00

넷스마트 Net Smart 구글, 페이스북, 위키, 그리고 그보다 스마트해야 할 당신

 

Howard Rheingold 지음 , 김광수 옮김



 

 

페이스북이 인류에게 끼친 가장 큰 영향은,

추상적이고 개인적이던 사회관계 양식을 더 구체적이고 대중적인 형태로 바꿔놓았다는 점.

이제는 페북 프로필만 자세히 살펴봐도 그 사람에 대한 많은 것들을 알아낼 수 있다.

 

 


텀블러는 사용자들이 자신들이 관점이나 기호를 반영하는 social object들을 모아 리블로깅함으로써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과,연결,비판,옹호 기능으로 대표되는 1세대 블로깅보다 수준이 높다.

 

 


집단을 다양화하라. 소셜 네트워크의 다양화는 네트워크에서 형성된 사회자본을 개인이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 전문가들만 초청하려 하지 말자. 그리고 여성을 포함시키는 것도 잊지 말자.

 

 





아마존이 올리는 수익의 상당 부분은 베스트셀러가 아니라 전통적 형태의 상점에서는 접하기 어려웠던 비인기 서적이나 음반 등에서 창출된다. Netflix에서 대여하는 DVD의 대부분은 흥행과 무관한 작품들이다. 소수의 사람들이 모두 모이면 하나의 시장을 형성할 수도 있다.

긴 꼬리법칙은 소비자들뿐 아니라 생산자들에게도 적용된다. 모든 틈새 블로거,큐레이터,영상 제작자들은 검색과 큐레이션의 도움과 추천을 통해 잠재적 팬 및 대중과 연결할 수 있다.

 

 



리드는 이베의 성공 원인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집단 형성 네트워크를 생각함. “이베이가 성공한 이유는 특정 관심사와 관련된 사회집단의 형성을 촉진했기 때문입니다. 찻 주전자나 오래된 라디오 같은 것들을 사거나 팔려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여러 사회집단이 만들어진 것이죠.”

 

 



 

네트워크가 창출할 수 있는 가치를 간략하게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개인 사용자들을 겨냥하는 서비스의 선형 가치 liner value.

교류를 촉진하는 데서 비롯되는 평방 가치 square value.

집단의 제휴를 촉진하는 데서 비롯되는 기하급수적 가치 exponential value가 그것이다.

네트워크이 규모가 커지면서 전형적인 지배적 가치도 하나의 카테고리에서 다른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https://www.threadless.com/catalog/style,tees/type,girly/order,new/

 





카스텔의 저서 (Network Logic : Who Governs in a Interconnected World?)

지금의 네트워크 사회에서 그 형태와 방향을 구성하는 근본은 권력이다. 하지만 그 권력은 제도에 있지 않고, 국가나 대기업에 있지도 않다. 그 권력은 사회를 구성하는 네트워크에 존재한다. 누구나 원하는 사람들과 세상의 모든 정보에 언제든 접속할 수 있게 되면서 우리의 생활양식도 달라지고 있다.

 

 

 

 




 

+

이제 RSS와 트위터, 유튜브,쿼라,텀블러,포스터러스,스쿱잇,디고,플리커 같은 SNS를 통해 후보들의 활동 스트림을 팔로우해야함.


 

자주 새로운 후보를 추가하라. 누군가의 아웃풋이 인상적이라고 판단될 때는, 그 사람이 어떤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고 있는지 관찰해야함.

 

당신이 팔로우하는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라. 그들의 주의를 끌 때는 신중하고 예의발라야 한다.

 

 

나는 내 PLN을 통해 트위터 팔로워들과 생각을 주고받다가 어떻게 하면 PLN망을 만들 수 있을지 고민에 빠졌다. 여덟 단계다.

explore,search,follow,tune,feed,engage,inquire,respond.

 

 

단편적인 정보와 그 의미가 루프와 네트워크로, 링크와 컬렉션으로 이전되는 과정에서 지식으로 변형된다.

 

 




 

filter bubbleecho chamber 효과를 인지해야한다. 동의하는 견해에도 의문을 품어야 하며 도으이하지 않는 내용이라도 주의를 기울여 살펴보자. 정보 편식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진 검색엔진 DuckDuckGo가 있다.

 

 

큐레이션은 당신이 포착한 정보를 다듬어 맥락화된 지식으로 전환하고, 당신의 평판을 높이머, 동시에 타인의 정보 욕구에도 기여하는 참여 형태다.

 

다양한 네트워크는 집합적이기에 더 스마트하며 참여자(노드)들에게 더 풍부한 자원을 제공한다.

 

네트워크 사이에 다리를 놓는(구조적 공백을 메우는) 사람들이 이득을 볼 수 있다.

 

Douglas RushkoffProgram or Be programmed에서, 오늘날 지식을 갖춘 사람이라면 프로그래밍 방법 정도는 반드시 알아야한다.

 

 




2018.7.6

2018.7.11. 오후 10시 30분 겨우 다읽음. 440페이지 

책은 너무 재미없음. 짧게 말해야될 것을 길게 풀어서 말하는 느낌. 하지만 중간 중간에 필자 생각 읽어낼려고 1/4까지는 정독하다가 나중에는 키워드만 뽑아서 빨리 읽음. 그래도 힘듦



Comments